오랜 캠핑의 단조로움을 깨고자 새로운 도전으로 그릴을 구매했는데요. 웨버의 고애니웨어 그릴 리뷰는 지난번에 올렸고, 첫 도전으로 성공했던 통삼겹 바베큐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참고로 역대급 핵존맛이었습니다.)
휴대가 편한 그릴을 찾아보다가 고애니웨어를 7만원 후반에 구매하고 리뷰를 한 바 있습니다. 자세한 웨버 고애니웨어의 모습은 아래 제가 쓴 글을 먼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최종 결과물 동영상부터 살짝 볼까요?
그럼 이제 위 고기를 만들기 위한 준비물과 레시피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통삼겹 바베큐를 위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릴(웨버 고애니웨어)
차콜(숯)
통삼겹살 1줄
양파 2개
통마늘 약간
소금, 후추
은박접시 1개
(★ 제가 놓쳤지만 추가로 필요한 것 : 차콜스타터, 착화제, 기름받이)
제가 조리한 방법을 아주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웨버 고애니웨어 그릴입니다. 그릴 중에는 작은 사이즈이지만 2~3인분 바비큐는 충분하며 수납성이 좋아 선택한 제품입니다.
▲ 그릴로 직화가 아닌 간접구이 대류열을 사용한 조리를 할 계획입니다. 고체연료를 바닥에 3개 깔고 한쪽에 차콜 브리켓을 부었습니다.
저는 처음이라 차콜을 과도하게 사용했는데, 정확히는 180도로 유지하여 조리하기 위해 브리켓 12알이 필요합니다.
▲ 주문한 차콜스타터(침니스타터)가 도착하지 않아 오늘은 일단 토치로 붙였습니다. 다음부터는 차콜스타터 사용 예정.
▲ 토치로 골고루 가열해서 표면이 모두 회색이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대략 20~30분 소요됩니다.
▲ 점점 회색으로 브리켓 색상이 변하고 있습니다. 완전히 표면히 회색이 되었을 때 고기 조리를 시작합니다.
▲ 저의 방법은 간접구이. 은박사각접시에 양파를 크게 썰어 깔아줍니다.
▲ 삽겹살은 별도의 향신료 없이 온리 소금만으로 간을 했습니다. 4면에 골고루 뿌렸습니다.
▲ 잡내를 제거할 통마늘을 넣어주고요.
▲ 마찬가지로 잡내 제거를 위한 월계수 잎을 5~6장 넣었습니다.
▲ 은박접시에 물을 살짝 부어줍니다. 수분으로 촉촉함을 높이고 타지 않게 오랜시간 조리하기 위해서입니다.
▲ 숯이 은색으로 준비가 되었고, 이제 뚜껑을 덮어 조리를 시작합니다.
▲ 제가 방문한 곳은 변산의 고사포11번가 캠핑장. 노을이 아름답게 지고, 저는 바비큐를 만들고 있습니다.
▲ 이 작은 장비가 뭐라고 행복감과 만족감을 줍니다. 당분간은 열심히 그릴 간접구이 요리를 연구해 볼 생각입니다.
▲ 위에 동그란 부분도 중요한데, 숯이 있는 쪽은 닫고 고기가 있는 쪽은 열어줍니다. 뜨거운 열의 흐름이 고기쪽으로 순환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간접구이는 시간이 꽤 걸려서 해변에 나가 노을도 보고 시간을 보냅니다. 30분이 지나서 잠시 돌아와 열어봅니다.
▲ 사실 심부온도계를 꽂아 열지 않고 한번에 조리하는 게 좋다는데 저는 장비도 없고 처음이라 눈으로 직접 확인하며 태우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 표면 비계가 바짝 익어 고기를 살짝 돌려줍니다. 다시 닫습니다.
▲ 1시간 쯤 지났습니다. 노릇노릇 잘 익어가고 있으나, 밑면은 아직 덜 조리되어 안익은 쪽을 위로가게 한번 다시 뒤집어 줍니다.
▲ 맛있는 냄새가 황홀하게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 1시간 반 정도 지나서 조리가 완료되었습니다. 꺼내봅니다.
▲ 첫 시도임에도 굉장히 잘 나왔습니다. 상단의 비계가 좀 딱딱하게 굳긴 했는데, 브리켓을 좀 많이 넣은 탓입니다. 다음에는 딱 12알 넣어서 조리해 보기로 합니다.
▲ 1시간 반동안 간접구이로 기름이 빠져서 사이즈가 많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양파의 단맛이 바닥에서 고기로 계속 올라와 마늘과 어우러진 향도 일품입니다.
칼로 썰어내 봅니다.
▲ 정말 맛있습니다. 제가 먹어본 캠핑 고기중에 역대급으로 가장 맛있네요. 그릴이 캠핑요리의 질을 바꿉니다.
▲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겉바속촉 통삽겹 바베큐입니다.
▲ 통마늘과 양파도 잘 익어서 곁들입니다. 첫 바비큐 도전 후기 총평을 남겨볼까요?
■ 준비부터 고기를 먹기까지 전체 조리시간은 약 2시간 소요됩니다.
■ 조리시간은 길지만 일일이 고기를 굽고 뒤집는 수고가 없어서 오히려 번거롭지 않기도 합니다.
■ 맛은 정말 환상적입니다. 앞으로는 꼭 그릴 간접구이로 조리할 예정입니다.
■ 캠핑 경력이 쌓이고 뭔가 새로운 리프레시가 필요하다면 그릴 요리를 시작해보세요. 강추.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