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니카라반 강자, 티큐브 전모델 레이아웃 및 가격 총정리

티큐브 카라반 여행 후기

by 호랑멍멍 2020. 9. 24. 11:12

본문

미니카라반 강자, 티큐브 전모델 레이아웃 및 가격 총정리


티큐브에 대한 간략한 개요

티큐브(T-CUBE)는 1973년 폴란드에서 생산이 시작되었다고 하며, 제조사는 폴란드의 네비아도프(Niewiadow)입니다. 티큐브는 카라반 중 가장 작은 소형 모델이며, 작고 아기자기한 고유의 특이성 덕분에 많은 알비어(RVer)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서 #tcube로 태그 검색을 해 보시면 수많은 티큐브 유저들이 얼마나 다양한 방식으로 아기자기한 알빙을 즐기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 태크 tcube 검색 결과 - 각양각색의 티큐브 유저들

특히, 티큐브는 300급의 카라반으로, 400~500급 중대형 카라반 유저들의 사용기와는 달리 아기자기하게 실내를 꾸미는 독특한 문화와 감성이 있어 매니아층이 두터운 편입니다. 실제로 최근 한국의 티큐브 공식 수입사인 카라반테일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생산 차질의 문제로 티큐브 신차 주문을 중단한 상태이며, 이로 인해서 환경적으로 티큐브의 수요가 더 높아져 현재 티큐브 카라반 중고는 나오자마자 바로바로 팔리는 형국입니다. 

소형카라반 티큐브 장점

소형카라반인 티큐브의 장점을 세가지로 짧게 알아보겠습니다.

 

1. 카라반 견인면허 불필요

우리나라 법상 공차중량 750kg 이상의 카라반은 주행을 위해 소형 견인면허 혹은 트레일러 견인면허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티큐브의 모든 모델은 공차중량 750kg이하로 별도의 면허없이 차량에 견인장치만 장착하면 바로 알빙(RVing)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카라반 입문 모델로 최적

티큐브는 작지만 알찬 미니카라반입니다. 특히 모델명에 T가 붙은 티큐브 DT, NT, NTL모델은 화장실까지 갖추고 있어서 큰 카라반의 축소판으로 처음 입문하기에 좋은 모델입니다. 대형 카라반을 선뜻 거액을 주고 신차로 구매했다가 본인의 출정 횟수나 캠핑 스타일과 달라서 금방 내놓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티큐브는 2,000만원 미만이라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알빙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최적의 모델입니다. 또한 중고가 방어가 높은 편이라, 입문 후 실사용을 하다가 중고로 내놓고 더 큰 카라반으로 기변할 때도 티큐브 같은 소형 카라반의 수요층이 탄탄해 매도에 대한 부담이 별로 크지 않은 카라반입니다. 

 

3. 구석구석 어디든 진입 가능

500급 카라반 정도 되면 주행 견인차(SUV 등)와 연결하였을 때 총 길이가 고속버스 크기 정도가 됩니다. 전체 회전반경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도로가 좁고 골목이 많은 우리나라에서 진입하기 어려운 곳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에 반해 티큐브는 작은 체구로 오지와 노지를 가리지 않고 구석구석 다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은 크기가 오히려 장점이 되는 지점입니다.

 

 

티큐브 6개 모델 레이아웃 및 가격 (D, DT, N, NT. NTL, K)

우리나라에서 공식적으로 판매된 적이 있거나 판매되고 있는 모든 티큐브의 모델은 총 6가지입니다.

 

아래 좌측의 네 가지 모델(티큐브 D, DT, N NT)는 현재도 판매되는 모델이며, NTL은 NT의 2인 침대를 3인으로 확장하여 일시적으로 판매되었던 모델로 지금은 단종되었으며, 마지막 티큐브K는 티큐브 코리안에디션의 약자로 전면에 고정침대를 배치한 독특한 티큐브입니다. 

 

참고로 티큐브 모델의 T는 Toilet을 말하며, 내부에 화장실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티큐브 화장실의 경우 변기와 세면대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샤워는 불가능합니다. (별도의 개조를 통해 샤워를 하시는 유저도 있긴 합니다.)

 

 

위에서 보시듯 티큐브 D와 DT 모델은 사이즈가 가장 작으며, 이보다 살짝 긴 모델이 티큐브 N과 NT 모델입니다. 참고로 D모델들은 천장이 올라가는 팝업형 카라반으로 지하주차장 진입이 가능하지만, 팝업구조로 천정에 맥스팬(환기팬) 설치가 불가합니다.

 

티큐브 N과 NT 모델은 높이 2.5정도로 지하주차장 높이 상황에 따라 진입이 가능한 경우도 있고, 진입이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티큐브 높이만한 장대를 미리 준비해서 카라반 이동 동선을 따라 쭉 걸으면서 높이에 걸리는 지점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고 진입하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티큐브 모델별 가격

■ 티큐브 D 가격 : 13,500,000원 (VAT 포함)

 티큐브 DT 가격 : 16,500,000원 (VAT 포함)

 티큐브 N 가격 : 15,500,000원 (VAT 포함)

 티큐브 NT 가격 : 17,500,000원 (VAT 포함)

 티큐브 NTL 가격 : 단종 

 티큐브K 가격 : 16,800,000원 (VAT 포함)

 

위 가격은 예전 공식 수입사의 가격으로 현재는 변동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략적인 범위만 참고하시면 되고, 여기서 개인적인 옵션 구성에 따라 금액은 최소 1~200만원에서 많게는 7~800만원 이상 증가될 수 있습니다. 


(1) 티큐브 D 레이아웃 및 제원

먼저 가장 작은 모델인 티큐브 D입니다.

 

티큐브D 레이아웃

티큐브D 제원

 

전면에 1인 침대로 변환 가능한 테이블이 있고 후면에는 2인이 취침 가능한 변환테이블이 있습니다. 화장실은 없으며 개수대와 2구 가스레인지가 있습니다. 트루마 히터와 60리터 용량이 도메틱 냉장고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2인 변환테이블을 침대로 사용하면서 전면의 테이블까지 활용할 수 있어서 2인이 사용하기에 딱 좋은 모델입니다.

 

(2) 티큐브 DT 레이아웃 및 제원

티큐브 DT는 티큐브 D와 길이가 동일하지만 전면의 테이블 대신 화장실을 배치한 모델입니다. 아마 전세계에서 화장실을 가지고 있는 가장 작은 소형 카라반 중 하나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테이블은 주간에 활요하다가 야간에는 2인용 침대로 변환해서 취침이 가능합니다.

 

티큐브DT 레이아웃

티큐브DT 제원

 

(3) 티큐브 N 레이아웃 및 제원

티큐브N은 티큐브D와 구조는 동일하지만 길이가 살짝 더 긴 모델입니다. 2인용 변환 테이블과 1인용 변환테이블로 총 3명이 취침할 수 있는 미니 카라반입니다. 화장실이 없는 대신 침대와 테이블을 별도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택한 구조입니다. N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보통 변환침대를 침대로만 활용하면서 후면의 테이블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큐브N 레이아웃

티큐브N 제원

 

(4) 티큐브 NT 레이아웃 및 제원

티큐브 NT모델은 티큐브N의 후면 테이블 대신 화장실을 넣은 모델입니다. 미니카라반이지만 침대변환 테이블, 화장실, 개수대, 냉장고, 히터 등을 모두 갖춘 모델입니다. 전면의 3면에 창이 나있어 개방감도 상당히 우수하며 전면과 후면의 창문을 모두 열 경우 바람도 잘 통하는 구조입니다.

 

다만 침대가 별도로 있는 구조가 아니라 주간에는 테이블로 활용하다가 야간에는 테이블을 침대로 바꾸어서 취침해야 한다는 다소 번거로움이 있기는 합니다.

 

티큐브NT 레이아웃

티큐브NT 제원

(5) 티큐브 NTL 레이아웃 및 제원

티큐브 NTL은 티큐브 NT를 변형하여 3인까지 취침할 수 있도록 침대 크기를 늘려서 출시한 모델입니다. 아래 도면을 보시면 하단에 3인까지 앉을 수 있도록 쇼파 한쪽이 길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에 1인의 취침이 더 가능해서 총 3인이 누워서 취침할 수 있는 수면 가능인원을 늘린 특별 모델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잠시 출시되었다가 현재는 단종되었고, 찾는 사람들이 꽤 많은 편이나 중고매물은 적어서 희소성 있는 모델입니다.

 

(6) 티큐브K 레이아웃 및 제원

티큐브K는 티큐브 코레안 에디션의 약자입니다. 네비아도프가 한국 티큐브 유저를 위해 특별히 K라는 이름으로 별도로 출시한 한국형 모델입니다. 비슷한 사례로 엘디스(Elddis)의 익스플로어 304K 모델의 K도 코리안 에디션의 약자입니다. 우리나라가 생각보다 카라반 알빙 강국(?)임을 알아볼 수 있는 코리안 에디션의 사례입니다. 

 

티큐브K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형태인 전면 고정침대와 후면 테이블 구조를 티큐브에 적용한 모델로 2018년에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다른 티큐브 모델과 달리 전면의 2인 침대가 테이블 변환이 되지 않는 고정형이며, 후면에 테이블을 배치한 구조로 아드리아 400PS, 바인스버그 390QD와 같은 입문용 대표 인기 카라반과 유사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장실이 없다는 점만 빼면 말입니다. 

 

(이미지출처: 티큐브 공식수입사 카라반테일 홈페이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