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라반 겨울 동파 방지법, 화장실 청수 퇴수 방법

카라반 정보와 꿀팁

by 호랑멍멍 2020. 11. 5. 11:06

본문

카라반 겨울 동파 방지, 화장실 청수 퇴수 방법

- 카라반 동파 방지 데포트 토일렛 배수


아직 본격적인 겨울이 되지 않았지만 간혹 영하로 온도가 내려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라반 동파 방지를 위해서 겨울철 청수 퇴수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데포드 카세트 토일렛의 외부 문을 엽니다.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좌측에 투명한 빨대같이 생긴 관이 바로 데포트 화장실 청수를 퇴수하는 밸브입니다.

▲ 플라스틱 관을 아래로 살짝 내리면서 당겨주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하단으로 내려서 화장실 내리는 물(청수)를 퇴수할 수 있습니다. 향을 위해서 넣어둔 섬유유연제 때문에 약간 불투명한 색을 띠고 있습니다. 섬유유연제 자체는 어는점을 내리는 효과가 없고, 오늘 영하로 내려간다는 소리를 듣고 부랴부랴 퇴수를 하러 왔습니다.

▲ 화장실 내리는 물, 청수의 용량은 8L입니다. 기다리면 물이 다 빠지구요. 혹시 모를 잔여 물까지 빼려고 카라반을 밀어서 살살 흔들어 줬더니 물이 조금 더 빠져나왔습니다. 여기서 끝이냐? 아닙니다. 꼭 유의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합니다.

▲ 바로 여기 청수 주입구에 아직 물이 차 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됩니다. 투명 대롱의 물과 함께 이 부분도 꼭 퇴수를 해줘야 합니다.

▲ 이렇게 주입구를 좌측으로 돌려주면 살짝 뻑뻑한 감이 있는 상태로 주입구가 돌아가고, 그 안에 담긴 물이 바닥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겨울에 카라반 화장실을 쓸 수 없느냐? 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겨울철 카라반 화장실 사용법

많은 분들이 겨울철 동파 방지를 위해서 카라반 화장실의 청수에 얼지 않는 워셔액이나 에탄올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개인적인 생각과 다른 분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워셔액은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권장할 만한 화장실 동파 방지 레시피는 에탄올과 물을 1:1로 섞어서 화장실 청수 주입구에 담는 것입니다. 에탄올의 어는점은 -114.1도로 물과 1:1로 섞어주면 웬만한 강추위에는 얼지 않습니다. 

데포트 카세트 청수 주입 용량이 8L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4L짜리 에탄올병 1개와 4L의 물을 부어주면 완벽하게 동파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에탄올 4L의 가격은 인터넷 기준으로 1만원 수준입니다. 약국은 조금 비싸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